게임 라이프

Dragon Warrior Story

IN'S! 2022. 9. 15. 16:15

Enix의 이 획기적인 RPG에서 공주를 구하고 사악한 Dragonlord를 물리치세요.

 

개요

Dragon Warrior(일본에서는 Dragon Quest로 알려짐)는 Horii 유지 가 디자인하고 Chunsoft 에서 개발 하고 Enix 에서 퍼블리싱하는 턴제 RPG 입니다. 1986년 Famicom 용으로 처음 출시된 후 같은 해에 MSX 및 PC-98 로 이식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플랫폼에 등장했습니다. 나중에 NES용으로 1989년 8월 미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턴 기반 전투, 무작위 조우 및 동적 캐릭터 레벨링을 결합한 최초의 게임이었습니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이 게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전통적인 일본 롤플레잉 게임을 정의하는 규칙을 확립했습니다. 1992년 SNES 용 Dragon Warrior I & II 로 Dragon Warrior II 와 함께 재발매되었으며 나중에 2000년 Game Boy Color 로 출시되었습니다 .

 

스토리

옛날 Erdrick은 신비한 빛의 구슬로 악마와 싸웠습니다. 최근에 Dragonlord는 신비한 빛의 공을 숨기고 Gwaelin 공주를 납치하고 Hawkness 마을을 파괴하고 Alefgard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Dragon Warrior 영웅에게는 두 가지 고유한 퀘스트가 있습니다. 먼저 Gwaelin 공주를 구출해야 하고 전설적인 무기와 갑옷을 찾아 Dragonlord를 물리쳐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

Dragon Warrior는 메뉴 중심의 턴제 전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명령을 조회하고 화면 하단의 전투 로그에 주인공과 몬스터가 모두 취한 모든 행동의 결과를 상세하게 표시합니다. 각 전투 경험치 와 골드를 획득하고, 주인공이 일정 수의 경험치를 달성하면 그는 레벨을 올리고 추가 HP(Hit Points) 및 HEAL과 같은 유용한 마법 스킬과 같은 스탯을 얻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몬스터만 싸울 수 있으며, 몬스터는 마을 외부에 무작위로 나타납니다.

 

세 가지 다른 유형의 영역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마을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숨겨진 아이템을 찾고, 무기, 갑옷,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는 마을. 오버월드 ( overworld )는 기본적으로 슬라임에서 황금 골렘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무작위 괴물 조우로 채워진 여행할 수 있는 세계의 지도입니다. 마지막으로, 던전은 세계를 채우고 있으며, 어둠을 뚫고 보기 위해서는 횃불이나 마법 주문이 필요하며, 훨씬 더 위험한 것들과 큰 보상이 숨겨져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오버월드와 마찬가지로 몬스터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현지화

Dragon Warrior는 일본에서 Dragon Quest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켓 몬스터 처럼 가끔 도라쿠 로 단축 되어 포켓몬 으로 단축 됩니다 . Dragon Ball 으로 유명한 Akira Toriyama 는 Dragon Quest의 원래 상자와 카트리지 삽화를 그렸지만 Dragon Warrior의 삽화는 북미 청중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북미 출시 맵 및 캐릭터의 그래픽이 향상되어 캐릭터에 대해 다방향을 추가했습니다. 대화 상자도 오래된 영어 스타일을 반영하도록 변경되었으며 많은 위치가 Arthurian 전설에 맞게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특징

*주인공의 이동 그래픽이 정면 밖에 없으므로, 상하좌우로 이동하면 옆으로 걸어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초기 울티마 시리즈(1~5편)의 특징(이라기보다 한계)이다.

*초기에 입력한 주인공의 이름에 따라 주인공의 초기 능력치와 레벨 업 시 능력치 상승률이 달라진다.

*파티의 개념이 없이, 몬스터도 1인만 등장, 용사와 몬스터의 1 vs 1 배틀만이 펼쳐진다.

*탈것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 중단 후 이어서 진행하려면 부활의 주문이라는 패스워드 입력을 통해 가능하다.

*무기는 다른 아이템들과 따로 관리된다. 무기를 새로 사면 기존 무기는 자동으로 매각되는 형식.

*"투구" 방어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후 드퀘 시리즈와 달리 드퀘1에선 마법의 열쇠가 1회용이라 열쇠점에서 구입해서 사용한다.

*던전 안은 빛이 없으므로, 아이템으로 횃불을 사용하거나 마법 레미라를 사용해서 시야를 넓히고 진행할 필요가 있다.

*모든 커맨드가 수동이기 때문에, 계단을 오를 때도 상자를 열 때도 플레이어가 전용 커맨드를 사용해야 한다.

 

*횃불과 성수는 전투중에 쓰면 공격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리메이크판 한정. 원 패미콤판에서는 불가.)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용의 비늘은 장착시 방어력 +5의 효능을 지니고 있다.

 

*잠깐 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화면에 용사의 스테이터스가 표시되는데 이 상태에서 움직이면 처음 한 발짝에는 전투가 걸리지 않는다. 이걸 이용하면 언제까지고 전투 없이 이동할 수 있다. 물론 시간은 무지막지하게 오래 걸린다.

 

*로토의 문장의 위치만 알고 있다면 드래곤과 악마의 기사, 골렘을 물리치지 않고 공주를 구하지 않아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돔드라 폐허 동쪽 숲에서 경험치를 770가량 주는 메탈 슬라임이 등장한다. 하지만 잘 등장하지 않으며 수비력이 250이라 주인공의 공격력이 130~140이 되지 않는다면 한방에 잡기 어렵고 도망치기 때문에 보통은 드래곤을 잡는다.

 

*리무르달 아래쪽 황야에서 가장 금액을 많이 주는 골드맨이 등장한다. 금액은 650G.

 

*마법의 열쇠는 마을마다 가격이 다른데 리무르달은 16, 라다톰은 24, 멜키드는 32다. 그런데 팔 때는 어느 상점에서든 26골드로 쳐 준다. 즉 되팔이로 돈을 벌 수 있다. 물론 돈을 벌려면 리무르달 근처에서 몬스터를 때려잡는 게 훨씬 빠르다.

 

*라다톰에서 리무르달을 이어주는 동굴에서 나오는 드래곤은 경험치를 950을 주며, 꼼수로 연속으로 잡는게 가능하다.

 

*능력치 상승 아이템은 모두 합해서 HP/MP 열매가 3개씩, 힘의 씨앗이 2개, 순발력과 방어 씨앗이 1개씩 존재한다.

 

*용왕을 물리치기 전에 만렙인 30을 찍고 왕에게 가거나 공주의 사랑을 쓰면 대사가 달라진다. 충분히 강해졌다거나 용왕을 무찌를 수 있을 거라고... 용왕을 물리친 뒤 독패널이 꽃으로 바뀌고 동굴과 필드의 몬스터가 사라지며 마을 각지의 대사가 바뀐다.

 

*용왕을 물리친 뒤 로토의 갑옷이 있던 폐허에 음유시인이 나온다. 드래곤, 악마의 기사, 골렘을 물리치지 않고 용왕을 잡으면 각지에 있던 보스들은 사라지고 동굴에도 공주만 남는다.

 

*엔딩은 공주를 구하지 않고 용왕을 물리쳤을 때, 공주를 구하고 용왕을 물리쳤을 때, 용왕을 물리치고 공주와 함께 성으로 들어갔을 때로 나뉜다.

 

*공주를 구하지 않았을 경우 공주가 함께 따라가는 씬이 빠진 채로 주인공 혼자 여행을 떠난다.

 

*공주를 미리 구할 경우 왕이 공주석에 앉히고, 공주와 함께 성으로 돌아갔을땐 치료를 위해 공주를 잠시 병사들이 부축한다. 이후 엔딩은 동일. 스마트폰 판에서는 용왕을 물리친 뒤 공주를 구하지 않고 엔딩을 볼 경우 마을을 좀 둘러본 뒤에 왕에게 가야 엔딩을 볼 수 있다.